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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공통 FAQ / Q&A


Q1. 기후동행카드 언제부터 쓸 수 있나요?
A1. 2024년 1월 27일 첫차(04시)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Q2. 기후동행카드는 얼마인가요?
A2. 62,000원권(서울지역 지하철, 버스)과 65,000원권(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따릉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Q3. 기후동행카드의 얼마동안 사용할 수 있나요?
A3. 사용 개시일로부터 30일간 사용 가능합니다.
Q4. 사용기간이 언제 끝나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A4. 버스나 지하철 탑승 시 카드 태그로 사용 만료일 확인, 모바일카드는 ‘모바일티머니’ 앱, 실물카드는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5. 기후동행카드는 충전하자마자 바로 사용해야 하나요?
A5. 충전 시 사용 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충전일 포함 5일 이내)
Q6. 재충전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A6. 사용기간 만료 5일 전부터 가능하며, 만료일 +30일로 자동 연장됩니다.
Q7. 기후동행카드 1장으로 여러 명이 같이 사용할 수 있나요?(다인승 결제가 가능한가요?)
A7. 기후동행카드는 1인 1매 사용 원칙으로, 다인승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Q8. 기후동행카드를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나요?
A8. 기후동행카드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Q9. 기후동행카드를 국외에서 구입할 수 있나요?
A9. 기후동행카드는 국내에서만 구입, 사용 가능합니다.
Q10. 기후동행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운송수단은 무엇인가요?
A10.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버스, 따릉이 이용 가능합니다.
Q11. 지하철의 구체적인 이용범위를 알려주세요.
A11. 서울지역 지하철의 범위는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2호선 전 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남태령당고개, 5호선 방화강일/마천, 6호선 전 구간, 7호선 온수장암, 8호선 전 구간, 9호선 전 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우이신설선 전 구간, 신림선 전 구간, 경의중앙선 수색양원/서울역, 경춘선 청량리신내, 수인분당선 청량리~복정.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제외입니다.
Q12. 버스의 구체적인 이용범위를 알려주세요.
A12. 서울시 면허 시내, 마을, 심야버스 이용 가능합니다. *광역/공항버스, 타시도 면허 버스 제외입니다.
Q13. 서울시 동행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A13. 간선버스 요금 적용을 받는 서울02, 서울04, 서울05 동행버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Q14. 서울시 면허 버스인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A14. 인터넷 포털(네이버 등)에서 버스 번호 검색 또는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seoul.go.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15. 서울지역을 벗어난 지하철 역에서 내리면 어떻게 되나요?
A15. 서울지역을 벗어난 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로 하차할 수 없으며, 별도 요금(승차역~하차역 이용요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Q16. 무제한 요금제이니 하차할 때 마다 태그를 안해도 되나요?
A16. 하차 시 반드시 카드태그 필요하며, 2회 이상 미태그 시 24시간 사용 중지됩니다.
Q17. 기후동행카드를 대량구매 할 수 있나요?
A17. 대량구매는 불가능합니다.
Q18.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 시작 시간과 사용 종료 시간을 알려주세요.
A18. 사용기간 시작일 첫 차부터~사용기간 종료일 막차까지 30일동안 이용 가능합니다.
Q19. 지하철 정기권 처럼 이용 횟수 제한이 있나요?
A19. 사용 기간 30일 동안은 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 사용 가능합니다.
Q20. 기후동행카드에 다른 교통비 할인정책(우대용·장애인·임산부 교통비 지원 및 조조할인)이 적용되나요?
A20. 기후동행카드는 다른 교통비 할인제도와 별개로 운영됩니다.
Q21. 기후동행카드도 현금영수증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21.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 등록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텍스(https://hometax.go.kr/)에서 등록 필요합니다.
Q22. 택시는 이용안되나요?
A22. 택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Q23. 기후동행카드 관련된 별도의 홈페이지가 있나요?
A23.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pay.tmoney.co.kr)에서 이용방법 및 서비스 확인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FAQ / Q&A


Q1. 모바일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A1. ‘구글 플레이’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설치하여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를 발급·충전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OS 12이상에서만 가능합니다.
Q2. 모바일 카드는 얼마인가요?
A2. 모바일 카드는 별도 발급 가격은 없으며, 따릉이 이용 여부에 따라 62,000원 또는 65,000원을 계좌이체하여 충전하면 됩니다.
Q3. 기후동행카드 실시간 사용 현황 및 월 사용액을 확인할 수 있나요?
A3.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승차/하차 이용 현황을 볼 수 있으며, 교통상세내역은 2~3일 후 확인 가능합니다.
Q4. 모바일 카드는 모든 휴대전화 기종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4.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 휴대전화(OS12 이상)에서만 가능합니다. iOS 기반 휴대전화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Q5. 선불폰의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나요?
A5. OS12 이상, NFC 기능 제공, 본인인증 가능, 본인계좌 보유 시 선불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6. 기후동행카드는 매월 재충전해야 하나요?
A6. 매월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만료일 5일 전부터 재충전 가능하며, 이때 사용기간은 만료일 +30일로 자동 연장됩니다.
Q7. 사용일이 만료된 이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7. 사용만료일이 지난 경우, 최초 충전 시처럼 충전일 기준 5일 이내의 날짜에서 사용개시일을 새로 지정하고, 권종 변경도 가능합니다.
Q8.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8. 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 가능합니다.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환불 신청 후 5일 내 계좌 입금됩니다.
Q9. 환불받을 때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A9. 환불 수수료는 기본 500원입니다. 사용개시일 전 환불 신청 또는 환불입금액이 1,400원 미만일 경우 수수료 면제됩니다.
Q10.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를 병행 사용할 수 있나요?
A10. 병행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Q11.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가 있는데요?
A11. 기후동행카드는 기존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을 해지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12. 모바일 카드를 태그할 때마다 앱을 실행해야 하나요?
A12. 기후동행카드를 주카드로 설정하면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잠금화면에서 휴대전화를 바로 태그할 수 있습니다.
Q13. 모바일 카드에 오류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단말기 미인식)
A13. NFC 활성화, 주카드 설정, 단말기에 길게 태그, 전원 재부팅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결되지 않는 경우 티머니 고객센터에 문의하세요.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FAQ / Q&A


Q1. 실물카드는 구매와 충전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 서울교통공사 고객안전실 및 9호선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기후동행카드’ 구매 →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가입 후 카드 등록 →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Q2. 실물카드는 어디서 구입하나요?
A2. 1~8호선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전실과 역사 주변의 주요 편의점에서 구입 가능.
Q3. 실물카드는 별도 구매해야 하나요?
A3. 실물카드는 3,000원에 구매해야 합니다. 고객센터에서는 현금, 편의점에서는 현금과 카드로 구매 가능.
Q4. 실물카드는 어디에서 얼마에 충전하나요?
A4. 서울교통공사(1호선 서울역청량리, 2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의 무인 충전기에서 현금으로 충전. 따릉이 이용유무에 따라 62,000원 또는 65,000원 충전.
Q5. 실물카드 충전은 현금결제만 가능한가요?
A5. 현재는 현금으로만 충전 가능.
Q6. 실물카드를 매월 새로 구입해야하나요?
A6. 최초 1회 구매 후 매달 충전해서 사용 가능.
Q7. 실물카드 재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A7. 사용만료일 5일 전부터 재충전 가능. 기존권종으로 만료일 +30일로 자동 연장.
Q8. 실물카드 등록은 어디서 하나요?
A8.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등록.
Q9. 사용일이 만료된 이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9. 사용만료일이 지난 경우 최초 충전 시처럼 충전일 기준 5일 이내 날짜에서 사용개시일을 새로 지정하고, 권종 변경 가능.
Q10. 실물카드를 반드시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하나요?
A10. 등록하지 않으면 따릉이 이용 불가 및 환불 등 서비스 이용 불가.
Q11. 실시간 사용 현황 및 월 사용액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11.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교통상세내역은 2~3일 후 확인 가능.
Q12. 기후동행카드는 환불받을 수 있나요?
A12.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 및 계좌입력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 입금.
Q13. 카드값도 환불받을 수 있나요?
A13. 고장카드를 제외하고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음.
Q14. 환불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A14. 기본 500원 부과. 사용개시일 전 환불 신청이나 환불입금액 1,400원 미만일 경우 수수료 면제.
Q15. 실물 기후동행카드 분실하거나 도난 당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5.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분실/도난 신청 가능. 사용기간 만료일 이전에 접수 완료 필요.
Q16. 실물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하지 않으면 분실 시 환불 받을 수 없나요?
A16.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한 경우에만 분실/도난 신청 가능.
Q17. 실물 기후동행카드를 분실하였다 다시 찾은 경우, 사용정지처리 및 환불을 진행한 상태라도 재사용이 가능한가요?
A17.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재사용 등록하여 사용 가능. 재사용 등록은 환불받은 사용기간 만료일 기준 최대 3일 이후 가능.
Q18. 미등록한 실물 기후동행카드 충전 후 사용 중 분실한 경우, 새로운 실물카드를 구입하면 이전 카드의 잔여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나요?
A18. 사전에 등록하지 않은 경우 분실/도난카드 환불 또는 잔여기간 인정 불가능.
Q19. 홈페이지에서 분실/도난 환불 신청 후에 실물카드를 찾았어요. 취소 할수 있나요?
A19.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분실/도난 환불 신청 후 익일 23시까지 취소 가능.
Q20. 홈페이지에서 분실/도난 환불 신청시 본인 계좌로만 환불 신청해야 하나요?
A20. 본인명의의 국내계좌로만 환불 신청 가능.
Q21. 직접 방문하여 카드의 잔액을 환불 받을수 있는 곳은 없나요?
A21.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 입력 후 계좌 환불만 가능.
Q22. 개인사정으로 PC접속 어려워 홈페이지에서 고장카드 환불접수 할수 없습니다. 등기로 접수를 하면 안되나요?
A22.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사진환불 또는 환불봉투를 출력하여 우편 환불 접수 가능.
Q23. 실물카드 등록에 오류가 생겼어요.
A23. 티머니 고객센터 1644-0088로 문의.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FAQ / Q&A


Q1. 저는 65,000원권을 가지고 있어요. 따릉이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A1. 티머니GO 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시 사용기간 동안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이 무제한 제공됩니다.
Q2. 따릉이 이용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A2. 이용 횟수 제한은 없으나, 1시간 이용권이므로 1시간 이상 이용 시 반납 후 다시 대여해야 합니다.
Q3. 저는 모바일카드를 가지고 있어요. 따릉이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A3. '티머니GO' 앱을 설치하고 가입 후, 앱에서 자전거 선택, 따릉이 이용권 구매 버튼을 눌러 기후동행카드 번호 16자리 입력. 등록 후 ‘따릉이앱’에서도 이용 가능.
Q4. 저는 실물 기후동행카드를 가지고 있어요. 따릉이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A4.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가입 후 카드 등록 및 충전 필요. 이후 '티머니GO' 앱에서 따릉이 이용권 구매 및 카드 번호 입력. 사용기간 당 1회 등록으로 '따릉이앱' 이용 가능.
Q5. 따릉이 이용시 티머니GO 앱에서 배포하는 할인권을 함께 이용할 수 있나요?
A5. 할인권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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