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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 신도시가 재정비됩니다! 부동산과 교통 개선에 관심이 있다면 이번 계획을 놓치지 마세요. 일산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낼 이번 정비기본계획, 과연 어떤 변화를 담고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을 알아봅시다. 일산 신도시 정비기본계획은 고양시의 대표적인 1기 신도시로서 약 30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노후된 인프라와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수립되었습니다. 이 계획은 인프라 재정비뿐만 아니라 교통, 도시 기능 강화, 그리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 특징입니다.
1. 계획의 배경 및 필요성
1980년대 후반 서울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 가격이 폭등하면서 신도시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기 신도시로 일산, 분당, 평촌, 산본, 중동 등이 조성되었습니다. 그러나 30년이 지난 현재, 일산 신도시는 노후화된 주택, 주차난, 녹물, 누수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적인 정비가 필요합니다.
주요 수치 자료:
- 일산 신도시의 면적: 15,736천㎡
- 수용 인구: 27만 6천명
- 주택 계획: 69천호
2. 주요 목표와 방향
이번 정비계획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거환경 개선: 주민들이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노후된 기반시설을 재정비해 지속 가능한 도시로 전환합니다.
- 자족 기능 강화: 주거뿐만 아니라 일자리, 여가, 문화 기능을 강화하여 일산 신도시를 자족 도시로 만들겠다는 목표입니다.
- 미래도시로의 전환: 스마트 시티 및 친환경 도시로 변모하며, 자율주행차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접목된 모빌리티 인프라를 도입합니다.
3. 교통 및 기반시설 개선 계획
교통개선내용이 굉장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GTX-A를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 관련 계획이 많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주민공람내용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역까지 20분은 정말 출퇴근에 있어서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 일산 신도시는 GTX-A 노선 개통으로 수도권 내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일 계획입니다. GTX-A 노선이 개통되면 킨텍스역을 중심으로 한 광역 교통망이 크게 개선될 예정인데, 특히 버스노선 조정과 신설을 통해 킨텍스역과 일산의 주요 지역을 연결할 계획입니다. 이번 계획에서는 킨텍스역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인근 버스 노선을 조정하고 환승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 내부 교통망도 재정비하여 차량 통행이 원활하도록 도로망 확충과 교차로 개선을 포함한 교통 대책이 마련되었습니다. 신도시로 유입되는 인구 증가에 따른 도로 확장과 상습 정체 구간 해소를 위해 도로 개선 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보행자와 자전거, PM(Personal Mobility) 활성화를 위해 도로 환경을 재구축하며, 교차로 입체화 등의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
- 가좌식사선 트램노선 계획은 GTX 킨텍스역과 식사지구를 잇는 핵심 신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산 신도시 내부의 교통 흐름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방안이 제시되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주요 버스 노선을 조정하고, 배차 간격을 줄이는 등의 대책이 마련될 예정입니다. 또한, 스마트 버스 정류장 설치와 대용량 버스 도입으로 교통 혼잡을 해소할 계획입니다 . 특히, 1100번 노선에 대한 조정도가 발표되었는데요, 중앙로가 아닌 제2자유로 변경 운행예정으로 통행속도 증가가 될 예정입니다. 위 사진 참고 바랍니다.
장기적으로 일산 신도시 내 트램 도입이 검토되고 있으며, 무가선 트램을 활용하여 주요 인구 밀집 지역과 교통 요충지를 연결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율주행 셔틀과 UAM(도심항공교통)과 같은 신교통수단 도입으로 GTX-A 킨텍스역과의 연결성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UAM은 너무 먼 이야기이긴 하나 노선만 생긴다면 김포공항과의 연결점도 크게 늘어나네요. 자율 주행 셔틀노선은 제발 테슬라와 함께 하길 바랄 뿐입니다.(테슬라주주)
기반시설은 전체적으로 일산신도시 주변 전체 진행사업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크게 GTX-A, 고양은평선, 복합환승센터, 인천2호선, IC연결도로로 총 5개의 사업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 도시 공원 확충을 통해 주민들에게 더 많은 녹지 공간을 제공하고, 공원 내 다양한 시설을 정비해 여가 및 휴식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 상하수도, 전력, 가스 등의 기초 인프라도 단계적으로 확충하며,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4. 계획인구 및 세대 수 변화
기존 일산 신도시의 인구는 약 24만 명이지만, 이번 계획에 따라 약 6만 명이 추가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계획 인구는 30만 2,622명으로 설정되었으며, 세대 수는 131,575세대로 증가할 것입니다. 아래 보면 주민 주택규모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30~39평이 61.5%로 압도적이네요. 국평, 국평 하는데에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5. 주택 밀도 및 이주 대책
기준 용적률은 용도지역별로 설정되며, 노후 주택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적정 개발 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이번 계획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또한, 재정비로 인한 주민들의 이주를 최소화하고, 이주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6. 경제적 및 부동산 영향
이번 계획은 일산 신도시를 새롭게 탈바꿈시키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GTX-A 노선 개통과 함께 인프라가 개선되면 일산 지역의 부동산 가격 상승과 함께 투자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부동산 시장에 안정적인 주택 공급을 통해 전세 시장의 안정도 도모할 계획입니다. 특히, 재정비 후 신규 주택 공급이 확대되면서 주택 가격이 적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일산 신도시 정비기본계획은 단순한 주택 재개발을 넘어, 미래도시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는 종합적인 계획입니다. 인프라 개선, 교통망 확충, 스마트 시티로의 전환 등이 일산 신도시를 다시 한번 주목받는 지역으로 만들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자와 지역 주민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이번 계획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지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 2의 분당처럼, 판교처럼 부동산 가격이 좀 올라주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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