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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테슬라 2024년 1분기 컨퍼런스콜 요약입니다.

테슬라의 주주라면 모두가 기다리고 기다렸던 소식이었습니다.

저도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면서 테슬라 채널에 알람을 해놓은

6시 30분부터 집중해서 듣기 시작했습니다.

테슬라 2000불 갑시다!

 

이번 컨퍼런스콜은 오디오로만 진행됐고 실적발표와 컨퍼런스콜이 이어지면서

현재 기준 $159를 넘어서 10% 이상 장후 수직상승했습니다.

 

궁금했던 FSD 규제 및 개잘 소식, 옵티머스 소식, 인력감축, 라이선싱 등 답변이 있었는데요

모델2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없었어서 아쉬웠습니다. 

물론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이 있었고요,

 

기존에는 $25,000 수준의 테슬라 모델 2를

언박스드 방식으로 완전히 새로운 공장과 프로세스를 통해서 만든다고 했다면

 

더 빠르게 만들기 위해

이번에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새로운 공장 증설 없이 기존의 설비를 이용해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니까 모델 2, 베이비 테슬라의 가능성이

더 빠르게 열릴 예정이죠! 

(아마 이 소식 때문에 장후 폭등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기서 하이브리드는 우리가 아는 하이브리드가 아니라

언박스드 형태+컨베이어 벨트 형태 등

기존과 새로운 방식의 복합 형태로 보는 것입니다.

 

 

테슬라로 테슬라 모델3 하이랜드를 사는 그날까지! 천슬라 다시 가즈아

 

아래 이번 컨퍼런스 콜 내용 및 Q&A 내용 소개하겠습니다!

 

 

테슬라는 최근 실적 보고서에서 1분기 매출이 213억 100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9% 감소했음을 밝혔습니다.

이는 약 4년 만에 처음으로 분기 매출이 감소한 것이며,

시장 예상치도 하회했습니다. 순이익은 전년 대비 55% 감소한 11억 2900만 달러였고,

주당순이익(EPS)도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주당순이익 50센트....?!

 

테슬라는 저렴한 제품 출시를 포함하여 수익성 있는 성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일론 머스크 CEO는 신규 모델 생산을 내년 초부터 시작할 계획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소식에 테슬라 주가는 시간외거래에서 10% 넘게 상승했습니다.

이는 최근 자율주행 로보택시 사업에 집중하기로 한 보도 이후

주가가 크게 하락한 것에 대한 반등으로 풀이됩니다.

 

개회 발언

  • 테슬라는 전 세계적으로 EV (전기차) 채택률에 대한 압력을 포함하여 상당한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경쟁사들은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 이런 상황에서도 테슬라는 에너지 저장 배치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했으며, 메가 팩은 사상 최대의 수익성을 달성했습니다.
  • AI 트레이닝 용량은 순차적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새로운 차량 모델 출시 일정을 앞당기기 위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 북미 전역에 배포된 FSD (Full Self-Driving) 버전 12는 주목할 만한 진전으로 강조되었습니다.

주요 재무 실적

  • 수익은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감소했으며, 사이버트럭의 영향을 제외하고 자동차 마진은 18.9%에서 18.5%로 소폭 감소했습니다.
  •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 마진은 사상 최고인 24.6%에 도달했으며, 2024년에는 에너지 저장 배치가 7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Q1은 재고 증가와 높은 캐픽스로 인해 25억 달러의 자유 현금 흐름이 마이너스로 마감되었으며, Q2에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직원 수를 10% 이상 줄이는 계획이 발표되었으며, 이를 통해 연간 10억 달러 이상을 절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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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하이라이트

Q. 4680 배터리 생산 현황은?
A. 4680 셀의 생산이 증가하여, Q4 대비 18-20% 향상되어 사이버트럭을 위해 주당 1K 이상의 유닛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연간 약 7기가와트 시간에 해당합니다. 이 규모는 제품 수요를 선도하는 데 중요하며, 연말까지 공급업체의 니켈 기반 셀 비용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옵티머스 프로젝트의 현재 상태는?
A. 옵티머스 로봇은 간단한 공장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올해 말까지 테슬라 공장에서 제한적 생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 말에는 외부 판매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진전은 테슬라를 확장 가능한 로봇 기술의 선두 주자로 위치시킵니다.

 

Q. 미국에서 감독 없는 FSD에 대한 규제 승인 경로 ?

A. 테슬라는 자율 주행 차량 운영을 위한 길을 닦기 시작한 여러 주에서 규제 승인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차량이 인간 운전 능력을 초과하는 안전 기준을 충족하도록 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미국 및 기타 국가 전역에서 광범위한 규제 승인을 얻는 것입니다.

 

Q. 테슬라의 재정 전략이 가격 및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

A. FSD 가격 인하 및 리스 옵션 제공과 같은 여러 전략적 이니셔티브를 통해 테슬라는 차량을 보다 접근하기 쉽게 만들고자 합니다. 에너지 사업은 2024년에 저장 배치가 7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수익성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Q. 인력 감축?

A. 테슬라는 운영 효율성과 비용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력을 10% 이상 줄일 계획이며, 이로 인해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절감이 예상됩니다. 이 결정은 경쟁력 유지 및 확장 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한 테슬라의 전략적 재편과 일치합니다.

 

Q. 차량 및 AI 개발 미래 ?

A. 테슬라는 차량 라인업과 AI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자율주행 및 혁신적인 제조 공정에 중점을 둡니다. 특히 단일체 디자인과 같은 새로운 제조 공정은 비용을 줄이고 제조 효율성을 높입니다.

 

Q. 다른 제조업체에 FSD 기술 라이선스 제공 ?
A. 테슬라는 다른 제조업체에 FSD 기술을 라이선스하기 위해 협상 중이며, 이는 자동차 산업이 표준화된 자율 기술로 전환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1개 전통 차 업체에서 연락이 왔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콜은 테슬라의 혁신과 성장에 대한 약속을 상기시키며 마무리되었으며, 경영진의 개인적인 노트는 회사의 여정과 그들 각자가 기여한 성공을 반영합니다. 전반적인 주제는 전기 및 자율 차량이 지배하는 미래를 향한 테슬라의 추진력을 강조했으며, AI 및 에너지 솔루션의 진보를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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