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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마스터플랜3 쉽게 보기

테슬라 마스터 플랜 파트3 드디어 발표, 전문공개!


테슬라의 새로운 전략인 '3차 마스터 플랜'은 저렴한 전기차 '모델2'의 출시를 통해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가격 경쟁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습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모델2를 포함한 테슬라의 새로운 전기차 라인업은 비용 효율이 뛰어난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기본으로 탑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테슬라가 시장에 더욱 저렴한 가격대의 전기차를 제공하며, 전기차 시장의 대중화를 가속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LFP 배터리는 중국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비용 효율적인 배터리 옵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와 같은 한국 배터리 제조사들은 주로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성능과 주행 거리 측면에서 우수하지만 비용이 더 높은 편입니다. 테슬라의 LFP 배터리 채택은 이들 한국 기업에게 가격 경쟁력 확보라는 도전을 안겨주고 있으며,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 구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모델2는 25,000 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이는 테슬라의 전기차가 보다 넓은 고객층에 도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재편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를 크게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시장의 변화는 전기차 부품, 특히 배터리의 가격 경쟁력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며, 테슬라뿐만 아니라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도 비용 절감을 위해 더욱 혁신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배경에서 테슬라의 '모델2'와 '3차 마스터 플랜'은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경쟁 국면을 열어가는 중심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테슬라 마스터 플랜 파트1부터 파트3까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의 마스터 플랜은 2006년에 일론 머스크가 처음 발표한 이후 2016년에 업데이트된 전략적 청사진으로, 전 세계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이번 마스터플랜 파트3는 2024년 4월 5일 전문이 공개되면서 다시 한번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후속 계획의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테슬라 마스터 플랜 파트1 (2006년)


1. 스포츠카 제작: 테슬라의 전략 첫 단계는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테슬라 로드스터를 통해 실현되었으며, 전기차(EV)가 흥미롭고 매력적일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로드스터는 전기차가 느리고 매력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그 돈을 사용하여 저렴한 차를 만들기: 로드스터에서 얻은 수익과 관심을 이용해 모델 S를 개발했습니다. 모델 S는 더 저렴하고 실용적인 세단으로,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의 기능성과 고급스러움을 맞추거나 능가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단계였습니다.

3. 그 돈을 사용하여 더욱 저렴한 차를 만들기: 모델 S의 성공 이후, 테슬라는 모델 X(한 SUV)와 그 뒤를 이은 모델 3를 출시했습니다. 모델 3는 훨씬 낮은 가격으로, 대중 시장을 목표로 했으며, 더 넓은 관객에게 전기차를 접근 가능하게 했습니다.

4. 위의 모든 일을 하면서, 제로 배출 전기 발전 옵션도 제공하기: 테슬라는 청정 에너지 발전 및 저장 제품을 포함시켜 사명을 확장했습니다. 이에는 태양광 패널, 솔라 루프, 파워월과 같은 대형 배터리 저장 솔루션 등이 포함되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지원합니다.

 

 테슬라 마스터 플랜 파트2 (2016년)


1. 배터리 저장 시스템이 원활하게 통합된 멋진 솔라 루프 만들기: 일론 머스크는 태양 에너지 솔루션을 테슬라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통합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2016년에 솔라시티를 인수한 것은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와 교통 수단의 필요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모든 주요 세그먼트에 대응하여 전기차 제품 라인 확장하기: 테슬라는 세단, SUV, 픽업은 물론 대중 교통 솔루션과 대형 트럭을 포함해 모든 주요 차량 세그먼트를 다루려고 했습니다. 이로 인해 테슬라 세미가 개발되고 사이버트럭이 발표되었습니다.

3. 대규모 차량 학습을 통해 수동 운전보다 10배 안전한 자율 주행 기능 개발하기: 자율주행은 테슬라의 핵심 초점으로, 완전 자율 주행(FSD) 능력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테슬라는 수십만 대의 소비자 소유 차량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지속적으로 자율 주행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사용하지 않을 때 차가 당신을 위해 돈을 벌 수 있도록 하기: 테슬라는 차량 소유자들이 자신의 차를 테슬라가 운영하는 라이드쉐어링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는 공유 자율성 플릿을 설정할 계획입니다. 이 개념은 테슬라 차량이 소유자가 사용하지 않을 때 자율 택시로 기능할 수 있으며, 소유자에게 수익을 창출하고 차량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포괄적인 접근 방식은 고급 차량에서 대중 시장 모델에 이르기까지, 개인 소유에서 공유 사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확장되어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단순한 자동차 제조사가 아니라 통합적인 에너지 회사가 되고자 하는 야망을 보여줍니다. 테슬라의 마스터 플랜을 자세히 분석함으로써 주주들이 테슬라의 전략 방향과 장기 목표를 이해하고, 그들의 투자 기대와 이해관계를 일치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마스터 플랜 파트3 (2024년)


테슬라의 "지구 전체를 위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라는 제목의 마스터 플랜 파트 3은 회사의 이전 계획을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적인 지속 가능한 에너지 요구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테슬라 홈페이지의 전문 및 PDF에서 설명된 계획의 자세한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핵심요약

  • 테슬라의 마스터 플랜 3부는 지속 가능한 글로벌 에너지 경제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이 목표는 최종 사용의 전기화와 지속 가능한 전기 생성 및 저장을 통해 달성될 예정입니다.
  • 현재 에너지 경제보다 경제적으로 더 실행 가능한 것으로 제안되며, 더 적은 투자와 더 적은 재료 추출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에너지 경제는 낭비가 심한 상황

  • 현재 글로벌 기본 에너지 공급은 비효율적이며, 상당 부분이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기 전에 손실됩니다.
  • 화석 연료 산업의 자가 소비와 전기 생산 중 손실이 이 비효율성에 기여합니다.

화석 연료 제거 계획

1. 기존 그리드를 재생 가능 에너지로 재구축

  • 화석 연료와 관련된 비효율성을 줄이기 위해 그리드를 재생 가능 에너지로 전환합니다.

2. 전기 차량으로 전환

  • 전기 차량을 채택하여 내연 기관보다 효율적인 운송 수단을 촉진합니다.

3. 주거, 비즈니스 및 산업용 히트펌프로 전환

  • 기존 난방 해결책보다 효율이 높은 히트펌프 사용을 촉진합니다.

4. 고온 열 공급과 수소 전기화

  • 고온 산업 공정과 수소 생산에 전기화를 적용합니다.

5. 항공기 및 보트에 지속 가능한 연료 공급

  • 해운 및 항공 운송 부문에 전기화와 합성 연료 사용을 적용합니다.

6.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 제조

  • 필요한 기술, 예를 들어 태양광 패널, 풍력 터빈, 배터리 제조를 보장합니다.

완전히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 모델링

  • 테슬라의 마스터플랜 3이 제시하는 미국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성 및 저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6단계 계획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계획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됩니다.
    1. 시간별 비용 최적화 통합 용량 확장 및 배치 모델을 사용하여 에너지 생성과 저장 포트폴리오를 설정합니다. 이 모델은 에너지 수요를 매 시간마다 충족할 수 있는 최소 비용의 에너지 발전 및 저장 시설 조합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2. 모델은 미국 내 네 개의 하위 지역(Texas, Pacific, Midwest, Eastern)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들 각 지역은 서로 다른 전송 제약을 가지며, 서로 다른 기후 조건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점을 모델링함으로써 각 지역의 구체적인 에너지 요구와 리소스 가용성에 맞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3. 2019년부터 2022년까지의 네 해 동안의 다양한 기후 조건을 모델링하여, 기후 변화가 에너지 수요와 공급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파악합니다. 이는 에너지 시스템이 다양한 날씨 패턴과 극단적 기후 사건에도 견딜 수 있는 충분한 유연성과 견고함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4. 지역 간 전송 제한은 북미전기신뢰성위원회(NERC)의 지역 단체들이 발표한 주요 전송 경로의 현재 선로 용량 등급을 기반으로 추정됩니다. 이를 통해 지역 간 에너지 이동이 현실적인 인프라 제약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5. 이 모델링 결과는 미국 전체의 완전 전기화된 경제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수요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그림 11에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 전체 미국이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할 때 예상되는 전력 수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델링 접근법은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을 보장하며, 동시에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와 분석을 제공합니다.

네 개의 하위 지역(Texas, Pacific, Midwest, Eastern)
미국 전체의 완전 전기화된 경제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수요를 보여주는 그림11

모델 결과

  • 미국을 위한 결과를 제공하고 이를 글로벌 맥락으로 확장합니다.
  • 차량, 배, 항공기용 배터리에 대해 논의합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약 14억 대의 차량이 있으며, 연간 승용차 생산량은 약 8,500만 대라고 합니다. 이 데이터는 국제자동차제조업협회(OICA)에 따른 것입니다. 배터리 팩 사이즈 가정을 바탕으로 전체 차량 플릿이 약 112 테라와트시(TWh)의 배터리를 필요로 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차량의 활용도를 향상시켜 글로벌 차량 플릿과 연간 생산량을 줄일 잠재력이 있습니다.

표준 범위의 차량은 낮은 에너지 밀도를 가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장거리 범위의 차량은 높은 에너지 밀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니켈 배터리를 필요로 합니다. 차량 세그먼트에 따른 양극재 할당은 아래 표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High Nickel'은 낮거나 제로 코발트를 함유한 니켈 망간 양극재를 말하며, 이는 현재 생산 중이거나 테슬라, 테슬라의 공급업체 및 연구 그룹에서 개발 중입니다.
배와 비행기를 위한 전기화 전략에 관한 내용을 보겠습니다. 연간 2.1페타와트시(PWh)의 전력 수요를 가정할 때, 만약 배들이 평균적으로 연간 약 70회 충전하고, 매 충전마다 배터리 용량의 75%를 충전한다면, 전체 해상 선단을 전기화하기 위해 약 40테라와트시(TWh)의 배터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 계산에는 선단의 33%가 높은 밀도의 니켈과 망간 기반 양극재를 요구할 것이라는 가정이 포함되어 있고, 나머지 67%는 낮은 에너지 밀도의 LFP(Lithium Iron Phosphate) 양극재만 필요로 할 것이라는 가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공 부문에서는, 약 15,000대의 좁은 몸체(narrow body) 비행기 중 20%가 7메가와트시(MWh) 배터리 팩으로 전기화된다면, 0.02테라와트시(TWh)의 배터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테슬라의 전기 비히클 예상 편대

필요한 투자

  •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의 인프라에 필요한 금융 투자를 분석합니다.

필요한 토지 면적

  • 태양광 및 풍력 농장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 설치를 위한 토지 면적을 추정합니다.

필요한 재료

  • 태양광 패널, 풍력 터빈, 그리고 지속 가능한 경제로의 전환에 필요한 재료를 계산합니다.

결론

  • 행동을 통해 완전히 전기화되고 지속 가능한 경제가 도달 가능한 것으로 강조합니다.
    (결론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터플랜 3의 전문 결론에서는 완전히 전기화되고 지속 가능한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 포인트를 강조합니다:

  1. 기존의 전력망을 재생 가능 에너지로 대체합니다.
  2.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을 촉진합니다.
  3. 주거, 비즈니스 및 산업 분야에서 히트펌프로 전환합니다.
  4. 고온 열 전달과 수소 생산을 전기화합니다.
  5. 항공기와 보트에 지속 가능한 연료를 공급합니다.
  6.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를 제조합니다.

모델링을 통해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 전략은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하며, 현재의 지속 불가능한 에너지 경제를 유지하는 것보다 적은 투자와 더 적은 재료 추출이 필요합니다.

결론 부분에는 구체적인 목표와 수치가 제시되어 있는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필요한 저장 용량은 240TWh 입니다.
  • 목표로 하는 재생 가능 에너지의 발전 용량은 30TW 입니다.
  • 이 계획에 필요한 제조 투자는 약 10조 달러로 추정됩니다.
  •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로의 전환은 2022년 세계 GDP의 10%에 해당하는 비용이 들며,
  • 이는 현재 에너지 경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절반만을 요구합니다.
  • 총 필요한 토지 면적은 전 세계 토지의 0.21%에 불과합니다.
  • 이 계획을 방해할 불가능한 자원 문제는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 결론은 테슬라가 제시하는 마스터플랜의 궁극적인 비전과 실현 가능성을 강조하면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단계를 제시합니다.

부록

  • 최종 사용에 대한 생성 및 저장 배분에 대한 추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를 위한 구성 요소의 제조 에너지 강도를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이 계획은 전 세계 에너지 인프라와 사용을 크게 개편하려는 테슬라의 포괄적 접근법을 반영하며, 효율성, 재생 가능한 자원 및 화석 연료에서 지속 가능한 전기 생성 및 저장으로의 전환을 강조합니다. 또한, 전기차를 발전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하려는 테슬라의 포괄적인 전략을 나타냅니다. 이는 전체 에너지 생태계를 커버하며, 효율성, 전기화 및 재생 가능한 에너지 통합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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